본문 바로가기

Opera 공부해보아요

Gluck: Paride ed Elena / Act 1 / Scene 1 - "O del mio dolce ardor" Magdalena Kožená · Gabrieli Players · Paul McCreesh



Gluck: Paride ed Elena / Act 1 / Scene 1 - "O del mio dolce ardor"
Magdalena Kožená · Gabrieli Players · Paul McCreesh


Gluck: Paride ed Elena / Act 1 - "O del mio dolce ardor"
글룩 파리데와 엘레나 중 오! 감미로운 나의 사랑
Christoph Willibald von Gluck 1714-1787

Gluck: Paride ed Elena
Act 1 / Scene 1 - "O del mio dolce ardor"

Gluck: Paride et Elena
℗ 2005 Deutsche Grammophon GmbH, Berlin
Released on: 2005-01-01


Magdalena Kožená · Gabrieli Players · Paul McCreesh
글룩의 오페라 "파리데와 엘레나" 중에서 "오 감미로운 나의 사랑"(O del mio dolce ador) 입니다. "파리데와 엘레나"는 "트로이 목마"의 두 주인공 "파리스와 헬레나"의 이탈리아식 이름입니다. 트로이의 왕자 파리스, 그리고 적국 그리스의 왕비 헬레나. 이 둘의 황당하지만 열정적인 사랑을 주제로 한 오페라입니다. 트로이 왕자 Paris 와 스파르타의 왕비 Helen 간의 불륜의 사랑이 트로이의 멸망을 초래하는 애련한 슬픔을 노래한 것입니다. 멜로디가 아름다우면서도 사랑하는 임을 위한 갈망이 느껴집니다. 끝부분의 끝나지 않을것 같은 긴 여운이 인상적입니다.

"파리데와 엘레나(Paride ed Elena)" 오페라 해설
프리암 트로이 왕의 왕자 파리데 는 친구 애라스토의 격려에 용기를 얻어 스파르타에 오게되자 스파르타의 여왕 엘레나 그녀의 왕궁에서 만나게 되고 두 사람은 서로의 아름다움에 끌리게 되는데 엘레나 여왕이 노래를 부탁하자 파리데는 그녀의 아름다움을 찬미 하면서 자신이 스파르타에 온 이유는 엘레나의 사랑을 구하러 온것이라는 오 ! 나의 달콤한 여인이여 라는 제1막의 아리아 (흐르는 곡)를 부른다. 여왕이 이를 거절하자 파리데는 크게 실망 하였으나 집요하게 사랑을 구하고 여왕도 차츰 마음을 열게되며 결국 두사람은 서로 사랑하게 되어 트로이로 함께 떠난다는 내용이다. 결국 두사람의 사랑은 트로이 전쟁을 유발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O del mio dolce ardor

bramato oggetto bramato oggetto
L'aura che tu respiri
alfin respiro alfin respiro
O vunque il guardo io giro
Le tue vaghe sembianze amore in me dipinge
il mio pensier si finge
le più liete speranze
e nel desio che così m'empie il petto
cerco te chiamo te spero e sospiro ah~
O del mio dolce ardor
bramato oggetto bramato oggetto
L'aura che tu respiri
alfin respiro alfin respiro
오 감미로운 나의 사랑

나의 그리운 사랑 그대 숨결 따라서
나도 숨쉬리라
어디를 바라보아도
아름다운 그대 얼굴
나의 마음 속에 그려져
상상에 잠기네
기쁨에 찬 희망으로
나의 갈망은
가슴에 가득차 그대를 부르네
기다리며 또 한숨 쉬네
오 감미로운 나의 사랑 나의 그리운 사랑
그대 숨결 따라서
나도 숨쉬리라
Of my sweet ardor

Oh, desired object
Of my sweet ardor,
The air which you breathe,
At last I breathe.
Wherever I turn my glance
Your lovely features
Paint love for me:
My thoughts imagine
The most happy hopes,
And in the longing which
Fills my bosom
I seek you, I call you,
I hope, and I sigh.

     



오 감미로운 나의 사랑
나의 그리운 사랑
그대 숨결 따라서 나도 숨쉬리라
어디를 바라보아도 아름다운 그대 얼굴
나의 마음 속에 그려져 상상에 잠기네
기쁨에 찬 희망으로 나의 갈망은
가슴에 가득 차 그대를 부르네 기다리며 또 한숨 쉬네
Text by Rainero de Calzabigi (1714-1795)

   
보헤미아에서 태어난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룩(Christoph Willibald Gluck, 1714~1787)의 오페라 " 파리데와 엘레나 ( paride ed elena) 중에 나오는 아리아인데 사랑하는 임을 위한 갈망을 잘 표현해 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