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ra 공부해보아요

19세기 낭만주의 음악

1. 낭만주의음악이란?

낭만주의 음악은 1805년 트라팔가르 해전에서 1910년까지의 음악을 가르칩니다!!

​​




( 1805년 10월 21일 영국 해군과 프랑스 및 스페인 연합합대가 벌인 전투로, 나폴레옹 전쟁의 제3차 대프랑스 동맹 전쟁의 일부이다.) by 위키백과



1810년부터 낭만(Romance)라는 단어가 음악에서 처음으로 등장했어요! 낭만음악은 19세기 음악의 세계를 지배했어요. 고전주의 음악에서 존중하던 형식과 이상화된 내용에서 벗어나서 낭만적인 성향을 보이지요.



낭만의 어원은 프랑스어의 ‘Le roman’에서 유래되었다고 해요. 낭만주의는 특히나, 내면의 사고와 감정 그리고 고통까지도 표현했어요. 형식을 넘어서 음색과 화성, 리듬까지도 개성적 표현이 두드려져요. 그리고 이 때부터 표제음악(* 제목과 줄거리에서 곡의 내용을 알 수 있는 음악)이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2. 낭만음악의 특징

19세기 낭만음악은 고전주의 시대부터 내려온 도이치음악에 낭만적인 요소가 결합되었다고 보면되요.

새로운 서정성이 함유된 음악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낭만주의의 또 다른 특성은 자아의 해방과 상상, 무한적인 것을 동경하며 주관적이며 감성적인 태도가 나타난답니다.

​​




(낭만주의음악)



3. 전기 낭만파음악 (19세기 초반)

고전주의의 반동으로 일어난 낭만파는 형식을 중요시하는 객관적 음악에서 개인의 자유로운 사상과 개성과 시적인 것들을 추구해요, 이렇게 되어서 문학과 미술이 결합되어서 예술가곡으로도 발전되었죠.




(독일 베를린 태생의 마이어베어)





이 때 활동 했던 음악가들이 쇼팽, 마이어베어, 로시니, 슈베르트 등이 있어요.









4. 후기 낭만주의 음악 (19세기 후반 ~ 20세기 말)

후기낭만파는 개성이 보다 좀 더 강하게 뚜렸해져요. 주관적인 경향 역시도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전기에는 주로 소규모의 악곡들이 대다수였지만, 후기로 가면서 사이즈가 커집니다. 가극, 화성법, 관현악법 역시도 발전하였고, 특히 문학과 밀접한 관계속에서 발전하게 되어요.




(프랑스 출신의 엑토르 베를리오즈)



후기 낭만파의 음악가들은 대표적으로 베를리오즈와 그 후에 등장한 바그너와 프란츠 리스트 등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이 후기 낭만파 음악이 후에 현대음악으로 연결되요 ! (가요아닙니다)



5. 낭만주의와 피아노


(19세기에 제작된 피아노)



피아노는 처음에 바로크 시대에 등장하여, 고전주의와 함께했고 낭만주의시대에 들어서는 오늘 날과 거의 흡사한 상태로 발전해요. 고전주의음악은 고작 5옥타브밖에 안됐지만, 쇼팽이 활동했던 시기에는 6옥타브, 리스트가 활동하던 때에는 7옥타브로 확장되었고, 19세기 중반에는 오늘 날과 거의 다르지 않는 형태로 진화하였으며, 19세기 후반에는 건반악기에서 페달의 개량이 더해져 음악적 풍부함까지 더해졌어요.

​​



.

. 고전주의 음악과 낭만주의 음악



서양음악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고전주의 음악과 낭만주의 음악에 대해 시대적 배경과 음악적 특징, 대표적인 음악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고전주의 음악



1750년경부터 1810년경까지 빈을 중심으로 일어난 음악을 고전주의 음악으로 분류한다.

음악은 종교와 정치권력에서 벗어나 음악 그 자체를 위해 발전하게 되었다. 일반 대중에게도 본격적으로 감상의 기회가 주어졌다.



1. 시대적 배경

인간이성의 자율성을 추구하며 개인의 자유와 평등한 권리를 지향하는 계몽주의는 18세기 전 유럽에 빠르게 확산되어 합리적인 사고와 근대적인 시민정신을 낳게 된다. 계몽주의는 자연과 사람의 자연스러운 본능과 감정이 진정한 지식과 행동의 원천이 되도록 유도하였다. 그 영향으로 문화와 예술의 새로운 변혁을 맞게 되어 숭고한 아름다움과 이성적 표현에 가치를 두는 고전주의 시대가 18세기 중엽부터 19세기 초반까지 펼쳐지게 된 것이다.(민은기ㆍ신혜승, 『Classics A to Z(서양음악의 이해)』, 251~252쪽)

이 시기는 정치, 사회적인 변혁기였다. 프랑스 혁명으로 대변되는 혁명의 시대에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은 교회와 귀족으로부터 중산층으로 옮겨갔다.



2. 음악적 특징

고전주의 음악의 특징은 균형과 조화, 선명한 구조 등이다. 유럽 전체의 공통된 음악어법과 공통된 정서, 명백한 이론적인 규명을 얻은 화성학과 대위법, 형식 등을 중요시했다. 공통관습시대(1750~1900년)에 접어들었다. 음악이론과 음악학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음악의 숭고함을 음악적인 것 이외에서는 찾지 않고 순수한 음의 예술만을 추구하는 절대음악을 추구하였다. 균형과 절제가 강조되는 명확한 구조의 음악이 고전주의 작곡가들의 목표였고 이상이었다.

호모포닉한 구조와 기악음악을 선호하였다. 교향곡의 개념이 정립되었고 실내악도 공연을 위해 작곡되었다. 현악4중주가 자리 잡았고 피아노를 위한 작품이 많아졌다. 협주곡이 발달하고 오페라가 종합예술의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3. 고전주의 음악의 중요 장르

3.1 교향곡

하이든과 베토벤은 교향악단을 본격적으로 발전시켰다. 1800년대의 교향악단은 40~50명으로 구성되었다.



3.2 오페라와 가곡

3.3 현악4중주

18세기에는 현악4중주가 가장 중요한 유형으로 자리 잡았다. 음역이나 음색의 밸런스가 잘 갖춰진 두 대의 바이올린과 비올라, 첼로로 연주되는 편성이다.

3.4 소나타

고전주의 시대의 소나타는 주로 독주악기를 위해 작곡되었다.



4. 고전주의 음악의 주요 형식

4.1 소나타 형식

소나타 형식은 베토벤에 의해 완성되고 낭만파로 계승된 형식이다. 교향곡, 현악4중주, 실내악 등 기악 장르의 제1악장은 대개 소나타 형식으로 작곡되었다. 소나타 형식은 제시부-전개부(발전부)-재현부로 구성되어 있다.



4.2 론도 형식

교향곡, 현악4중주, 소나타의 마지막 악장에 사용되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식이다. 론도 형식은 주제부(론도)가 새로운 삽입구 사이에서 계속 나타나는 형식이다. 주제부를 A라고 한다면 전체적인 구성은 A-B-A-C-A-D-A와 같다.



4.3 미뉴에트-트리오 형식

미뉴에트는 보통빠르기의 3박자 춤곡을 말한다. 보통 소나타, 교향곡, 현악4중주의 3악장에 쓰인다. 바로크 시대 초기에는 춤곡으로만 쓰였으나, 헨델과 바흐는 모음곡에 포함시켜 연주곡으로 활용했다. 고전주의에 이르러 하이든과 모차르트에 의해 교향곡의 제3악장에 자리잡게 되었다.

미뉴에트(오케스트라) - 트리오(목관악기 3성부) - 미뉴에트(오케스트라)



4.4 변주곡

변주곡은 여러 형식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녔는데, 주로 교향곡의 제2악장이나 마지막 악장, 독주악기를 위한 작품에 활용되었다.

변주곡은 '주제부'와 그 주제를 바탕으로 변화된 '변주부'로 이루어져 있는데, '변주'의 의미는 주제를 변화ㆍ발전시킨다는 것으로, 각 변주의 부분을 독립시켜 주제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5. 고전주의 대표적인 작곡가

5.1 하이든

하이든은 100곡 이상의 교향곡과 70곡에 이르는 현악4중주곡 등의 기악곡을 작곡했다. 제1악장에서 소나타 형식을 사용하기 시작한 작곡가로도 유명하다. 헝가리 명문 귀족에 고용되어 30년 이상 음악을 관장했다. 6곡의 미사곡과 2곡의 오라토리오 <천지창조>와 <사계>를 작곡했다.



5.2 모차르트

모차르트는 비상한 천재 음악가였다. 어려서부터 작곡과 연주로 천재성을 인정받았다. 고전주의 음악의 모든 장르에서 800여 곡의 작품을 남겼다. 오페라, 교향곡, 현악4중주, 소나타와 바이올린,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 바순, 호른 등 다양한 독주 악기를 위한 협주곡을 작곡했다.



5.3 베토벤

음악의 성인으로 부른다. 베토벤은 교향곡을 더욱 발전시켜 교향곡 속에 인간적ㆍ도덕적 내용을 표현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정적인 고전성에 비해 베토벤의 작품에는 역동적인 힘이 실려있다. 베토벤은 교향곡을 통해 고전주의 음악어법을 최고치로 끌어올렸으며, 낭만주의의 첫 포문을 연 작곡가로 여겨지고 있다. 9개의 교향곡과 32개의 피아노 소나타, 협주곡, 오페라 <피델리오> 등을 작곡하였다.



낭만주의 음악



1. 시대적 배경



산업화, 사회 구조의 변화, 새로운 예술정신의 세 가지 측면이 19세기의 음악을 만들었다. 혁명이 낳은 자유주의사상(자유, 평등, 박애)에 중세의 억압된 예술관과 고전주의의 엄격한 구조물에서 인간의 감성을 중시하는 예술관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낭만주의의 예술가들은 18세기의 이성주의와 질서 정연함에 대항하며 감성주의를 추구했다.

음악사에서 낭만주의는 독일의 주도하에 19세기 초반부터 20세기 초에 이르는 동안 전 유럽에서 꽃을 피웠으며, 이전까지의 음악의 모든 지평을 확대하고 인간의 개인적인 경험과 상상력에 기댄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어냈다.(위의 책 255쪽)



2. 음악적 특징

음악어법상으로 장ㆍ단조의 조성을 온음계로 사용했던 고전주의 스타일에서 반음계적 음악으로 나아가기 시작한다. 내용상으로 고전주의 시대의 절대음악에 반하는 개념인 표제음악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문학이 가지는 스토리나 이미지, 정서 등을 적극적으로 표방하는 모든 장르의 음악을 말한다.



3. 주요 장르

3.1 건반악기의 발전

오르간 음악은 1830년대부터 확립되기 시작하였다. 종교의식 외에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음악에 악기로 활용된다.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중반까지 영국을 중심으로 그랜드피아노가 개발되었다. 피아노는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문화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하게 되었다.

슈베르트, 멘델스존, 슈만, 쇼팽, 리스트, 브람스, 베를리오즈 등의 작품이 낭만주의 음악의 대표적 작품들이다.



3.2 교향곡

고전주의 교향곡과는 달리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경향이 강해졌으며, 문학적인 표제하에 인간과 자연, 신화 등 소재가 다양해졌다. 작곡 기법상의 변화나 새로운 음색과 주법이 모색되었다. 베를리오즈와 리스트, 바그너, 슈트라우스 등이 관현악의 새로운 세계를 열었으며, 후기 말러는 대편성 오케스트라를 사용하는 극대화된 편성이 나타난다.



3.3 오페라와 음악극.

19세기 유럽의 오페라는 화려한 독창과 합창, 관현악으로 호화스럽게 구성되었다. 대규모 오케스트라의 웅장한 반주를 배경으로 주로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인기있는 스토리들이 오페라로 만들어졌다. 독일의 작곡가 바그너는 '음악극'이라는 장르를 만들고 이에 전념했다. 대표작으로 <니벨룽의 반지>가 있다.



3.4 예술가곡

고전주의 후기에 등장한 예술가곡은 낭만주의에서 꽃을 피웠다. 독일의 슈베르트는 '가곡의 왕'으로 불릴만큼 탁월한 660여 편의 가곡을 작곡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