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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ra 공부해보아요

Oratorio Messiah HWV 56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 George Friedric Handel (1685. 2. 23-1759. 4. 20)


오라토리오 메시아
Oratorio Messiah HWV 56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
George Friedric Handel (1685. 2. 23-1759. 4. 20)



baroque Opera와 <왕궁(王宮)의 불꽃놀이.Musifor the Royal Fireworks>와
<수상음악.Water Music> 등 관현악곡(管絃樂曲)으로 유명(有名)한
영국(英國),독일(獨逸)의 Georg Friedrich Handel.
​그는 젊은 시절(時節), 이탈리아에서 Arcangelo Corelli와 Alessandro Scarlatti 음악(音樂)의
영향(影響)을 받아 이탈리아 양식(樣式)의 Opera를 영국에 정착(定着)시켰으며,
전 세계인(世界人)들에게 사랑받는 유명(有名)한 걸작(傑作) Oratorio
<메시아.Messiah>를 작곡했고, 서양음악(西洋音樂)의 어머니로 지칭(指稱)된다.

연주시간(演奏時間) 2시간40분여에 달하는 대작(大作)인 Oratorio <메시아.Messiah>를
24일 만에 작곡(作曲)했다는 것은 믿어지지 않는 일이지만
<메시아.Messiah>는 완벽(完璧)한 악보(樂譜)로 탄생(誕生)했다.
Handel도 <메시아.Messiah>작곡(作曲)을 끝내고 “신께서 나를 찾아오셨던 것만 같다.”라고 말했다.

1742년 4월 13일 Handel의 <메시아.Messiah>가 초연(初演)되던 날,
Dublin의 뮤직홀은 청중(聽衆)들로 입추(立秋)의 여지(餘地)가 없었고
입장권(入場券)은 완전(完全)히 매진(賣盡)되었으며
신문(新聞)은 “혼잡(混雜)을 피하기 위해 장소(場所)를 많이 차지하는
현란(懸欄)한 복장(服裝)은 삼가라.” 고 경고(警告)하기도 했고 연주회장(演奏會長)의 공간(空間)을
확보(確保)하기 위해서 숙녀(淑女)들은 스커트를 부풀리는 후프를 입지 못하게 했으며
신사(紳士)들은 검(劍)을 차지 못하도록 했다.

Handel의 <메시아.Messiah>의 초연(初演)은 대성공(大成功)을 거두었고
Dublin 저널은 “숭고(崇高)하고 장대(壯大)하며 부드러운 음악”이라고 찬사(讚辭)를 보냈다.

<메시아.Messiah>는 Handel의 많은 작품(作品)들 가운데 대표작(代表作)으로
가장 친숙(親熟)한 곡이며 성탄절(聖誕節)에 많이 연주(演奏)되고 있으나
<메시아.Messiah>는 그리스도의 탄생(誕生)과 수난(受難), 부활(復活)의 전 과정(全 過程)을
다루어 성탄절(聖誕節)에 연주(演奏)되어야 하는 음악(音樂)은 아니며
Handel도 부활절(復活節)을 염두(念頭)에 두고 작곡했으나
북아메리카에서 <메시아.Messiah>를 성탄절(聖誕節)에 연주(演奏)하는 것이
관습(慣習)이 되어 <메시아.Messiah>는 성탄절(聖誕節)과 연말에 많이 연주(演奏)되고 있다.

Handel의 <메시아.Messiah>는 Oratorio 중 최고(最高)의 걸작(傑作)으로
Opera를 작곡하며 곤고(困苦)한 생활(生活)을 겪었던 Handel이 Oratorio 작곡(作曲)으로
전향(轉向)하며 반전(反戰)의 기회(機會)를 확인(確認)한 작품이기도 하다.

Handel은 런던에서 Opera에 실패(失敗)하여 실의(失意)에 빠져있을 때
아일랜드 더블린의 필하모니 협회(協會)의 의뢰(依賴)를 받아 작곡(作曲)한 <메시아.Messiah>는
그의 종교적(宗敎的)인 열정(熱情)을 쏟은 역작(力作)이나, Bach의 Oratorio처럼
교회(敎會)에서 연주(演奏)하기 위해 작곡한 교회음악(敎會音樂)이 아니었다.

메시아(Messiah)는 구세주(救世主)라고 번역(飜譯)되고 본래 히브리어로 ‘기름 부은 자’를
의미(意味)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이른다.
전곡(全曲)은 3부로 제1부에서는 그리스도의 탄생(誕生)의 예언(豫言)과 성취(成就)를 다루고
제2부에서는 수난(受難)과 속죄(贖罪)를, 3부에서는 그리스도의 부활(復活)과
영원(永遠)한 생명을 다루며, 대본(臺本)은 Handel의 친구인
찰스 제넨즈(Charles Jenens)가 구약(舊約) 신약(新約)을 기초로 썼다.

1742년 Dublin에서 초연(初演)이 대성공(大成功)을 거두었고 다음해 런던에서 공연(公演)할 때
조지 2세가 <The Hallelujah Chorus>가 연주(演奏)를 듣고 크게 감동(感動)하여 기립(起立)했다는
일화(逸話)가 있어 요즈음도 <메시아.Messiah> 연주(演奏)도중(途中)
<The Hallelujah Chorus>가 연주될 때 기립(起立)하는 습관(習慣)이 전해지며
독창(soprano, alto, tenor, bass )과 혼성(混成) 4부 합창(合唱), 관현악(管絃樂)으로 편성되었다.



George Friedric Handel (1685. 2. 23-1759. 4. 20)은
독일(獨逸) Halle에서 태어나 영국(英國)에서 음악가(音樂家)로 활동(活動)하며
귀화(歸化)한 baroque시대(時代) 작곡가(作曲家)다.

부친(父親) George Handel은 성공(成功)한 외과의사(外科醫師)였고
모친(母親)은 루터교 목사(牧師)의 딸로 어린 시절(時節) 음악의 재능(才能)이 출중(出衆)한
Handel의 재능(才能)을 살릴 수 있도록 도와, 그는 어린 시절(時節)부터
작곡(作曲)과 건반악기(鍵盤樂器) 연주법(演奏法)과 오보에와 바이올린도 공부(工夫)했다.

1702년 Halle대학(大學)에서 법학(法學)을 공부(工夫)하며
음악경험(音樂經驗)을 넓혔으며 개혁교회(改革敎會)의 Organ 연주자(演奏者)로
1년간 봉사(奉仕)하며 생활비(生活費)의 일부를 충당(充當)했다.

Hamburg에서 Handel은 Opera 관현악단(管絃樂團)의 바이올린과 하프시코드의
연주자(演奏者)로 활동(活動)하며 1705년 겨울 Hamburg에서 Opera <알미라.Almira>의
성공적(成功的)인 초연(初演)은 Handel이 원대(遠大)한 음악인생(音樂人生)을
​출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고, 알프스를 넘어 나폴리, 로마, 피렌체, 베네치아 등에서
3년 여간 체류(滯留)하며 이탈리아 양식(樣式)을 익혀 가는 곳마다 환영(歡迎)을 받았다.

이 시기(時期)에 음악가(音樂家)들은 유럽 음악의 중심지(中心地)인 이탈리아로 모여들었고,
Handel의 이탈리아의 생활은 큰 성공(成功)을 거두어 혜택(惠澤)을 누리며
Firenze와 Rome, Napoli, Venezia에 체류하며
알렉산드로 스카틀라티(Alessandro Scarlatti)를 만나 1707년 이탈리아語 Opera인
<로드리고.Rodrigo>를 작곡, 이를 공연(公演)하여 후원자(後援者)들의 극찬(極讚)을 받았다.

이탈리아어로 된 <독주 Cantata>라틴어 교회음악(敎會音樂)과 Oratorio
<부활 La Resurrezione>과 <Il trionfo del tempo e del disinganno>(1708)를 작곡했으며,
나폴리에서 생활하는 동안 Handel은 Serenata
<극적(劇的) Cantata Aci, Galatea e Polifemo〉(1708. 6)와 흥미로운 프랑스어 노래들,
<스페인 Cantata Spagnuola(No se enmendera jamas)>를 작곡했다.

Handel의 음악은 통주저음(通奏低音)을 바탕으로 성립되는
baroque적 양식(樣式)에 기초(基礎)를 두고 bel canto 의 유려(流麗)한 melody로 간결(簡潔)하다.
또한 새롭고 선명(宣明), 명쾌(明快)하고 호탕(浩蕩)하며
성악적(聲樂的)인 bel canto 양식(樣式)의 melody는 독일(獨逸)의 내면적(內面的)인
힘찬 표현(表現)과 호모포니(homophony)로 향한다.

악형(樂型)이 일정하게 반복(反復)되는 baroque 특유(特有)의 사라방드(sarabande),
​쿠랑트(courante), 가보트(Gavotte) 등의 rhythm으로
단조(單調)롭고 간결(簡潔)하며 합창(合唱)에서도 뛰어난 솜씨를 발휘(發揮)했다.

1709년 12월 26일 Venezia에서 Opera<아그리피나. Agrippina>를 초연(初演)하여 큰 성공(成功)을
거두었고 이미 Handel은 독일(獨逸)에서 이름을 떨쳤지만
이탈리아 Opera 양식(樣式)을 습득(習得)하여 국제적(國際的)인 명성(名聲)을 얻었다.
1710년 Hannover 궁정악장(宮庭樂長)으로 초빙(招聘)되었고
1711년 초 Handel은 런던에서 오페라 <리날도 Rinaldo>를 공연(公演)했다.

1712년부터 영국(英國)에서 지속적(持續的)인 인기(人氣)를 누리며
이탈리아 Opera 작곡가(作曲家)로 활약(活躍)하며 Opera
<충직한 양치기Il pastor fido>와 <테세오. Teseo>를 작곡하여 상연(上演)했고
1718년부터 종교음악(宗敎音樂)의 명작(名作)
<찬도스 앤섬Chandos Anthoms> 11곡과 <테 데움 Te Deum>을 작곡했다.

1713년 <여왕(女王)의 생일을 위한 송가(頌歌) Ode for the Queen's Birthday>와
위트레흐트 평화조약(Vrede van Utrecht) 을 축하(祝賀)하는
<위트레흐트 테 데움 Utrecht Te Deum>과 <유빌라테 Jubilate>를 작곡(作曲)하여
왕실(王室)의 신임(信任)을 얻어 앤 여왕(女王)으로부터
매년(每年) 200파운드의 후원금(後援金)을 받으며 영국(英國)의 귀족(貴族)과
​지식인(知識人)들로부터 음악가(音樂家)로서 인정(認定)을 받았다.

1718년 Handel은 런던 북쪽에 있는 Chandos 공작(公爵) 궁전(宮殿)의
음악감독(音樂監督)이 되었고 Handel은 시인(是認)인 John Gay의
<Acis and Galatea>에 곡(曲)을 붙인 1718년부터 종교음악(宗敎音樂)의 명작(名作)인
<찬도스 앤섬Chandos Anthoms> 11곡과
<하먼과 모데케이. Haman and Mordecai>를 작곡(作曲)했다.

1719년 이탈리아Opara의 상연(上演)을 위해 왕립(王立) 음악(音樂)Academy를 설립(設立),
Giovanni Bononcini와 같이 지배인(支配人)이 되었다.

그 후 10년간은 Handel의 창작 활동(創作 活動)의 전성기(全盛期)로 이탈리아 Opera의 명작(名作)
<라다미스토.Radamisto> <오토네.Ottone><줄리어스 시저.Giulio Cesar>
<타메를라노.Tamerlano> <로델린다.Rodelinda>
<아드메토.Admeto><톨로메오.Tolomeo>等의 명곡(名曲)을 작곡(作曲)했다.


1721년 초기(初期)의 명작(名作) Oratorio<에스테르. Esther>를 작곡(作曲)한 후
1726년 Handel은 영국의 국민(國民)으로 왕실(王室) 부속(附屬)
​예배당(禮拜堂)의 작곡가(作曲家)가 되었으며
1727년 <조지 2세의 대관식(戴冠式)앤섬.Coronation Anthems for George Ⅱ>등
많은 음악(音樂)을 작곡(作曲)했는데 Handel의 귀족적(貴族的)이고 궁정적(宮廷的)인 음악은
1728년부터 10 여 년간 어려움에 처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Handel의 일생(一生)은 평탄(平坦)하지 않았고
이탈리아 악파(樂派)인 Bononcini(1670~1747)와 음악의 라이벌로 경쟁(競爭)과 질투(嫉妬)하는
음모(陰謀) 때문에 여러 번 파산(破産)과 세 번이나 죽을 고비를 겪었다.

Handel은 이로 인해 건강(健康)이 악화(惡化)되고 경제 파탄(經濟 破綻)으로 인하여
Opera 작곡가(作曲家)로, 극장(劇場) 경영자(經營者)로서의 활동에 종지부(終止符)를 찍었다.

그러나 Handel은 1732년경부터 Oratorio를 작곡(作曲)하기 시작(始作)하여
<에스테르>개정판과 성가곡(聖歌曲)을 포함(包含)하여
15편의 Oratorio를 작곡(作曲)했고 1735년 사순절(四旬節)에 Theatre Royal Haymarket에서
상연(上演)하여 Oratorio 작곡가(作曲家)로 명성(名聲)을 높였다.

1736년에는 <메시아 Messiah>와 비교(比較)되는
Oratorio<알렉산더의 향연.Alexander’s Feast>을 작곡(作曲)했으며,
1737년<캐롤라인 여왕의 장례식 앤섬 Funeral Anthem for Queen Caroline>을 작곡했다.

Handel은 작곡가(作曲家)와 음악감독(音樂監督)으로
하프시코드와 Organ 연주(演奏)의 대가(代價)로 전력(全力)을 다하다가 1737년에
뇌일혈(腦溢血)로 건강(健康)에 이상(異常)이 있었으나
엑스라샤펠에서 회복(回復)된 후에 후원자(後援者)였던 여왕(女王)이 타계(他界)했다.

독일(獨逸)의 코랄 선율(旋律)을 사용(使用)하여 작곡(作曲)한
<캐롤라인 여왕의 장례식(葬禮式) 앤섬 Funeral Anthem for Queen Caroline>은
여왕(女王)의 장례식(葬禮式)에서 연주(演奏)되었으며, 한 주간이 지난 후
왕실(王室) 예배당(禮拜堂)에서 왕족(王族)들을 위해 사적(私的)으로 연주(演奏)되었다.

Handel은 1739년 구약성서(舊約聖書)의 위대(偉大)한 서사시적(敍事詩的)
drama <사울.Saul>과 <이집트의 이스라엘인.Israel in Egypt>을 작곡(作曲),
발표(發表)하며 건강(乾綱)을 회복(回復)하고 왕성(旺盛)한 창작력(創作力)을 발휘(發揮)했다.

그 후 Handel은 활발(活潑)한 활동을 펼치며 가장 매력적(魅力的)인 희극(戱劇)Opera
<세르세 Serse>를 작곡(作曲)했으며 <오르간 협주곡 작품 4>가 출판(出版)되었고
<사울.Saul>과 <이집트의 이스라엘인.Israel in Egypt>을 작곡했으며
타계(他界)한 음악가(音樂家)들을 위한 기금(基金),
왕립음악가협회(王立音樂家協會)를 설립(設立)에도 일익(日益)을 담당(擔當)했다.

1740년 Handel은 8월 22일부터 9월 14일 사이에 예약된 Oratorio <메시아.Messiah>의
초고(草稿)를 완성(完成)했고 1개월 후에 <메시아.Messiah>에서
영감(靈感)을 얻어 <삼손.Samson>을 작곡했으며 성당(聖堂) 음악가(音樂家)들의 도움을 얻어
Dublin에서 <메시아.Messiah>를 시연(試演)했고,
12월 23일 Dublin에서 예약(豫約) 연주회(演奏會)를 시작(始作)했으며
1742년 4월 13일에는 <메시아.Messiah>가 초연(初演)되어 청중(聽衆)들은 깊은 감명을 받았고,
6월 3일에 재공연(再公演)되었다.

Handel은 아일랜드에 체류(滯留)하며 <숲의 음악 Forest Music>과 소품들을 편집(編輯)했고,
그 후 Handel은 Oratorio <요셉과 그의 형제들.Joseph and His Brethren>을
1744년에 작곡(作曲) 초연(初演)하였으며 <Belshazzar>(1745)와
세속(世俗) Oratorio <세밀.Semele>(1743)과 <허큘리스.Hercules>(1745)를 작곡했고,
오스트리아 왕위(王位) 계승(繼承) 전쟁(戰爭) 중
Dettingen 전투(戰鬪)에서 프랑스군에게 영국군(英國軍)의 승리(勝利)를
기념(記念)하는 <데팅겐 테 데움 Dettingen Te Deum>(1743) 등을 작곡(作曲)했다.


George Frideric Handel - Hallelujah Chorus (From The Messiah)





<메시아 Messiah>는 Handel의 Oratorio 중 서정적(抒情的) 요소(要素)를 강조(强調)하며
cantata 형태(形態)를 취하여 종교적(宗敎的) 감동(感動)을 주는
서정적(抒情的) 묘사(描寫)에 뛰어난 명작(名作)으로 그리스도교의 신앙(信仰)의
정수(精髓)를 순수(純粹)하고 감동(感動) 깊게 묘사했다.

또한 현실무대(現實舞臺)의 제약(制約)을 탈피, 가상적(假想的)인 무대(舞臺)에서 기독교의
​신앙(信仰)을 보편적(普遍的)이고 윤리적(倫理的)인 관념(觀念)을 전개(展開)하며,
선명(宣明)한 이미지로 dramatic하게 구사(驅使)되었고, <이집트의 이스라엘인.Israel in Egypt >과
<유다 마카비우스.Juda Macabaeus>에서도 잘 묘사(描寫)되었다.

<메시아 Messiah>의 초연(初演) 8년 후 Handel 65세 되던 해 그는 완전한 승리자(勝利者)가 되었고
그의 생존 시(生存 時)의 <메시아 Messiah> 공연(公演)도 34회나 되었으며
<메시아. Messiah>이후 <삼손 Samson><벨샤자르. Belshazzar>등
Oratorio 를 작곡하였으며, 1751년 Oratorio <입다. Jephtha>를 작곡(作曲)하던 중 시력을 잃게 된다.

Handel은 실명(失明)한 후에도 Oratorio를 지휘(指揮)하며 조수(助手)의 도움으로
작품(作品)의 개정(改正)에 힘썼으며, Handel은 영국(英國)에서 폭넓은 대중(大衆)들의 요구(要求)에
봉사(奉仕)하며, 그의 Oratorio와 가곡(歌曲)과 기악곡(器樂曲)들은 음악적(音樂的) 중요성을 넘어
영국(英國) 문화(文化)에 특별한 의미(意味)로 부각(浮刻)되었다.

이 시기에 독일(獨逸)에서도 Handel 음악(音樂)에 대한 관심(關心)이 급속(急速)히 증대해 졌으며,
그의 작품(作品) 연주(演奏)와 비평(批評)을 통해
Handel이 독일(獨逸) 민족(民族) 작곡가(作曲家)로 재인식(再認識) 되었다.

영국(英國)의 Handel협회(協會)가 출판(出版)한 Handel의 작품은 100권 여권(卷)이며,
이탈리아 Opera 41卷, 이탈리아 Oratorio 2卷, 독일수난곡(獨逸受難曲) 2卷, 영국 Oratorio 18卷,
테데움 5卷, 대관식찬가 4卷, 기악 소나타 37卷, 오르간곡 20卷 等, <수상 음악. Water Music>
<왕궁의 불꽃놀이 음악. Royal Fireworks Music>등 관현악곡(管絃樂曲)과
<작품 6의 합주협주곡> <작품4, 7의 오르간협주곡> <작품 2, 5의 트리오 소나타>
<작품 3의 오보에협주곡> <하프시코드용의 모음곡>
Orchestra, violin, cembalo, Organ 곡(曲)에 이르기까지 Opera와 Oratorio를 작곡(作曲)하고
지휘(指揮)하며 Organ을 연주(演奏)하고 극장(劇場)도 운영(運營)하며
기술적(技術的)인 문제(問題)에 까지 관여(關與)했다.

Handel은 음악활동(音樂活動)을 통하여 타인(他人)을 배려(配慮)하는 마음을 이해한 영국(英國)의
국민(國民)들은 Handel에게 깊은 애정(愛情)을 가지게 되었다.
그의 음악(音樂)은 국민적인 인격(人格)을 반영(反映)하는 것으로 인식(認識)되었으며,
1749년 슐레지엔(Schlesien)전쟁(戰爭)의 종전(終戰)을 상징(象徵)하는
<왕궁의 불꽃놀이. Royal Fireworks Music>에서 분위기(雰圍氣)가 잘 나타나고 있다.


훌륭한 음악가(音樂家)들 대부분은 사후(死後)에 재평가(再評價)된 경우(境遇)가 많았으나
Handel은 살아있는 동안 영국(英國)에서 음악가(音樂家)로서의
위상(位相)을 인정(認定)받았으며, 평생(平生) 동안 그 명성(名聲)을 유지(維持)하며
도덕적(道德的), 인격적(人格的)으로 존경(尊敬)받았다는 점에서 독특(獨特)한 존재(存在)였다.

George Friedric Handel은 1759년 4월 14일 향년(享年)74세에
타계(他界)하자 위대(偉大)한 음악가(音樂家)로 존경(尊敬)을 받았던 그의 타계(他界)를 슬퍼하며
추모(追慕)하기위해 3000여명의 군중(群衆)이 운집(雲集)하여
국가적(國家的) 음악가(音樂家)로서의 예우(禮遇)로 장례식(葬禮式)이 치루어졌고
그의 유해(遺骸)는 최고의 영예(榮譽)인 웨스트민스터 성당(聖堂)에 안장(安葬)되었다.